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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존수업

달인들이 쓴 책 소개 및 내용 발췌

by 명상사랑 2018. 11. 23.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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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존수업

부제 : 온전한 현존체험으로 이끄는 10주간의 내면여행

마이클 브라운 지음/ 이재석 옮김

정신세계사


~누구도, '외부에' 있는 그 무엇도 나의 고통을 덜어줄 수 없다는 진실을 직면하게 되었다.p10

부정할 수 없는 '온전함'의 느낌~ 육체적으로 현존하고 있었고, 정신적으로 명료했고, 감정적으로는 균형잡혀 있었으며, 파동적으로는 '주파수가 맞아' 있었다. p12

우리가 대자연의 숨 막힐 듯 빛나는 아름다움을 인식하지 못하는 이유가, 자신의 통합되지 않은 과거의 트라우마와 두려움에 찬 미래의 투사속에 매몰도어 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 순간 나는 내가 지금 겪고 있는 고통스러운 증상이 사실은 하나의 기회일 뿐만 아니라 어떤 '목적'을 지닌 것임을 직감했다. 나의 고통스러운 신경증은 이제 더이상 적이 아니라 친구이자 도우미가 되어 다가왔다. 그것은 무의식중에 고착되어 있는 시간이라는 생각의 그물망으로부터 빠져나오라고 내게 손짓하고 있는 현존이었다. 그 그물망이 나의 주의를 온 데다 산만하게 흩트리고 있었던 것이다.p13

현존을 접할 때마다 내가 존재의 온전하고 완전한 상태를 이미 알고 있었음을 깨닫기 시작했다. 그것은 삶에서 일어나는 어떤 일과도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게 하는, 애씀 없는 평화의 체험이었다. 지금 균형이 일그러져서 조율을 필요호하는 것은 나의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경험'이지, 나의 '본질'이 아니라는 사실을 나는 깨달았다.p14

'치유'가 나의 경험으로부터 특정한 부분을 배척하는 느낌이라면, '통합'은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느낌을 주었다.p15

오직 삶 자체만이 사람으로 하여금 다른 이들을 도울 수 있는 통합성을 갖추게 해준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리고 삶은 우리가 '먼저 우리 자신을' 도울 때만 이런 통합성을 길러준다는 사실도 깨달았다.p18

현 순간의 자각을 달성하는 일은 일회성 응급처방이 아니라 이 지구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일상적인 삶의 방식이 되어야 한다.p20

감정 통합을 의도적으로 시작하고 나면, 우리는 이 과정이 우리에게 주는 크나큰 선물은 흔히 경험하게 되는 증상의 완쾌가 아니라 자기 삶의 경험의 질을 결정하는 책임을 스스로 온전히 떠맡을 수 있는 능력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p22

감사는 당신이 자신의 경험속에 현존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보여주는 단 하나의 의지할 만한 지표이다. 그저 살아 있음에 감사하는 마음이 부족하다면 그것은 당신이 현재로부터 길을 잃고, '시간'이라는 착각적인 마음상태 속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p30

평화란 '행위'가 아니라 '느낌'p32

당신이 현 순간의 자각 속으로 들어가고 있음을 말해주는 지표 중 하나는, 머리로 분석하는 일이 점점 줄어든다는 것이다.p36

현존수업은 무의식이 의식의 표면으로 떠오르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로써 당신은 현존에 대한 자각을 방해하는 오도된 인식을 되돌릴 수 있다. 무의식이 의식의 표면으로 떠오르는 이 과정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이 당신에게 의미 있는 일임을 계속 자각할 수 있도록 특정 정보를 반복적을 보강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p39

'반복적인 일상(routine)'은 오히려~ '내면으로 들어가는 길(route in)'이 될 것이다.p40

당신이 겪는 경험은 '언제나' 의미가 있는 것임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정말이지, 당신이 겪는 경험의 모든 측면들은 '지금 당신이 배워야 할 것이 바로 그것'이기 때문에 당신 앞에 나타난 것이다. 몸소 경험해가는 현존 수업의 여행이 그것을 말해준다.p42

당신은 '주의가 있는 곳에 존재한다.'p42

현존 수업에서는 그 어떤 느낌과 기분을 경험하든 모든 것이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다'.p44

감정을 성숙시키려면 먼저 억압되고 막혀 있는 감정을 풀어준 다음 그 에너지를 책임성있게 터놓아 그 에너지가 당신의 경험의 질을 높여주게끔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p45

현존 수업은 당신이 그저 자동적으로 반응하느냐, 아니면 의식적으로 응답하느냐에 따라 매 순간 뿌리는 씨앗의 질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보여준다.p46

우리가 '자신을' 바꿀 수는 없어도 '자기의 경험의 질은' 비꿀 수 있다는 사실이다.p63

현준 수업에 들어가면 당신은 '행위'에서 존재로, 그저 보는 것에서 제대로 보는 것으로, 들리는 것에서 경청하는 것으로, 불편함에서 균형으로, 분리에서 통합으로, 행복을 구하는 것에서 기쁨을 허용하는 것으로, 복수와 비난에서 용서로, 부정확한 인식에서 정확한 인식으로, 불평과 경쟁에서 연민으로, 무의식적 행동에서 의식적 행동으로, 그리고 시간속의 삶에서 현 순간을 자각하는 경험으로 옮겨가기 시작한다.p65

감정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급격하게 행동하고 싶은 충동이 종종 터져 나올 수 있다. 그것은 통합되지 위해 의식 표면으로 올라오는, 무의식에 각인된 감정에 대한 반응이다.p67


자각의식의 경로는 감정역역에서 정신 영역으로, 그리고 다음엔 신체 영역으로 이어진다.p71

당신이 탐사할 것은, 삶 속에서 어떤 경험이 반복해서 일어날 때 느껴지는 당신의 기분이다. 이 기분은 현재의 경험속에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아동기 감정 주기 대한 하나의 반응이다. 당신의 경험 중 통합되지 못한 감정들이 끊임없이 반복 재생되면서 정신적, 신체즉 불편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p75~76

당신은 자기 삶의 경험의 질에 진정한 변화를 일으키려면 물리적 환경에 손을 대는 것은 소용없는 짓임을 깨닫는다.P76

감정을 통합하지 않으면 진동하는 자각의식을 '지속적으로' 경험할 수가 없다.p78

당신은 첫 7년 주기에 누적된 감정이 자신의 현재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현존 수업을 통해 점차 통합해갈 수 있다. 이 과정을 한 번 이상 반복하면 에너지 주기가 완전히 해체된다.~ 이 에너지 주기가 제대로 해체되면 당산은 가능성의 가장자리 끝에 서게 된다. 이제 당신의 의식은 과거를 떠올려 미래로 투사하는 프로그래밍 상태로부터 현존의 영원한 순간 속으로 녹아든다. ~당신의 의식은 통일된 진동의 장으로 수렴한다.p79

당신이 하는 모든 경험이 의도적으로 전개되고 있음을 얼마나 알아차리는가가 곧 현 순간의 자각에 들어선 정도를 판가름하는 잣대가 된다.p81

현 순간의 자각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에너지에 대해 중립적인 태도로 돌아갈 수 있도록 인식을 조정하는 것이다. 이 같은 변화를 통해 당신은 모든 '작용하는 에너지'를 당신의 경험의 질에 일어날 참된 변화의 연료로 바꿔놓을 수 있다.p83

알레르기도 중독이나 질병과 동일한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중독은 특정한 경험을 자신에게로 끌어당기는 데 반해 알레르기는 특정 경험을 밀쳐낸다.p90

모든 신념체계에 도전하라. 그 신념체계들은 그저 삶의 표피를 긁고 있을 뿐이다.p97

당신은 얼마든지 비틀거리거나 넘어질 수 있다.~중요한 것은 비틀거리거나 넘어지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계속 일으켜 세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p100

현 순간의 자각에 다가가는 동안 당신의 여행의 모든 측면에, 특히 힘든 면에 감사하는 마음이 점점 커짐을 느낄 것이다. 당신의 모든 과거는 당신을 현 순간의 자각으로 이끌어준 디딤돌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날 것이다.p101

기쁨은 '모든 것'을 그저 펼쳐지는 그대로, 평가하지 않고 경험하도록 자신을 허락할 때 일어난다. '어떠한 조건도 없이 존재할 때' 일어나는 것이 기쁨이다.p101

현존 수업은, '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다면 그것은 나에게 필요하기 때문에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는 깨달음에 경험적으로 다가가는 것이다.p102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거의 언제나 예측하지 못했고 의도하지 않았던 모습으로 당신에게 나타날 것이다. 반면에 욕망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당신의 그릇된 기대는 당신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의심만 키워놓을 뿐이다.p103

기쁨, 풍요로움, 건강은 현 순간의 자각이 만들어내는 자연스러운 부산물이다. 현존과 마찬가지로 이것들도 당신 안에 이미 존재하고 있다.p107

현존 수업의 여행에 처음 들어설 때는 경험이 전반적으로 더 악화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자신의 욕망이 무시되는 것처럼 보일 때도 있고, 반대로 증폭되는 것처럼 보일 때도 있다.p110

현존 수업 과정을 거치는 동안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으로 고통을 겪는다면 그것은 당신이 그로부터 이로운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p112

무의식 상태로 빠져드는 것은 의식을 시간으로부터 빼내려고 할 때 일어나는 정상적인 현상이다. 이런 현상에 좌절하는 것은 또 하나의 드라마를 지어내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 이 상황에서 벗어나는 길은 오직 그것을 통과하는 것뿐이다. 당신은 통합되기 위해 의식 표면으로 떠올라오는 무의식을 다 통과할 때까지 꿋꿋이 버틸 수 있어야 한다.p125

감정체는 갑작스럽게 변화를 일으키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경험의 변화가 정신적 충격이나 상처를 가져올 가능성도 있다. 삶의 경험의 질에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빠른 방법은 신체적, 정신적 과정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체에 집중하는 것이다.~'부드러움, 인내, 일관성, 책임'같은 단어들을 기억하면서 감정체에 접근해가는 것이 좋다.p133

통합적 접근법은 그 의도를 '즉시' 달성하지만, 그 영향이 제대로 스며들어 당신의 경험 속에서 나타나게 되기 까지는 일정한 시간을 필요로 한다.p139


체험단계의 접근을 한 차례 이상 마치면 당신은 현 순간의 자각 능력을 충분히 얻어서, 이제는 자신의 개인적 각인으로부터 주의를 거두어 세상을 이롭게 하고자 하는 염원과 함께 세상을 향해 보낼 수 있게 된다.P145

통찰은 주로 느낌과 직감을 통해 당신과 소통한다.P170

통찰을 따를 때 당신은 발전해 간다.P171


친숙한 느낌은 제멋대로 구는 마음을 길들여주고 꾸준함은 의지력을 강화시켜준다.p186

모든 경험이 끊임없는 변화 상태에 있음을 깨닫는 것은 유익한 통찰이다.p187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으로부터 의식적으로 떨어져 나오는 법을 터득하기만 하면 당신은 각자의 표현은 끊임없이 변화하더라도 표현자이자 경험자인 당신은 변함없이 남아 있음을 경험적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 변함없이 남아 있는 그것은 영원하다.p188

어떤 이들은 현존을 '관찰자'라고 부른다. 그것은 그것이 모든 것을 지켜보고 있고, 그리하여 당신의 삶에 일어난 모든 것을 다 알고 있기 때문이다. 현 순간의 자각의식에 들면 당신은 또한 현존이 '일어날'모든 것에 대하여도 알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p188

현존은 의식적 통합이 필요한 억압되고 누적된 감정에 대한 자각이 일어나게 하는 상황을 당신의 경험속에 끌어오는 능력이 있다.p188

우리 각자의 안에 있는 현존은 다른 모든 살아있는 생명체 안에 있는 현존과 같은 것이다.~당신의 참 존재는 모든 생명과 공유되고 있다.p189

내맡기기를 배우는 것이야말로 궁극의 과제이고 이 과정이 주는 심오한 가르침 중 하나이다.p189

자연스럽고 균형잡인 들숨과 날숨 외에 다른 어떤 신체활동도 현존과의 경험적 만남을 갖게 해주지는 못한다.p192

누적된 감정이 의식 표면으로 떠오르는 것은 이제 당신이 그것을 통합할 준비가 되었기 때문이다.p194

시간 속에서 살면 당신은 '인생의 의미를 찾아 두리번거리면서' 나날을 보낸다. 반대로 현존하면 당신은 '의미로 충만한 인생을 즐긴다'.p196

현존은 편재하므로 스스로 적당하다고 판단하는 시간과 장소에, 적당한 방법으로 적당한 사람들을 동원하여 당신에게 상황을 '마련해줄' 수 있다.p206

세상속에서 타인과 관계를 맺을 때 당신이 갖는 진정한 의도를 아는 사람은 오직 자신뿐이다.p214

머리로 생각하거나 분석해야 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질문에 대한 답은 울림의 느낌으로 당신에게 다가올 곳이다. 또한 그 답은 가장 적당한 시간, 가장 상서로운 시간에 당신에게 나타날 것이다.p233

고통과 불편을 통합하는 것은 생각보다 단순한 과정이다. 그저 '아무런 조건 없이' 고통이나 불편과 '함께하기를' 택하라. 이것은 당신이 '불편과 함께하는 것' 외에는 다른 어떤 의도도 갖지 않는다는 뜻이다.p229

고통과 불편에 무조건적인 주의를 기울일 때, 때로는 상황이 실제보다 확대되어 보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상황이 더 악화되고 있다는 뜻이 아니라 당신이 그것을 더 잘 자각하게 되었다는 뜻이다.p231

오직 무조건적인 관심으로 자신을 돌보는 법을 알 때에만 당신은 진정으로 다른 사람에게 무조건적인 관심을 기울일 수 있다.p235

당신은 자신의 성인기 경험으로 표출되는 불편은 문제의 원인이 아니라 결과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p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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